728x90
PHP는 무엇으로 프로그램을 짜느냐?

단도 직입적으로 말씀드리면 텍스트에디터만 있으면 됩니다. 텍스트에디터란 말 그대로 글을 쓰고 수정하고 저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즉, 메모장 같은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 겁나게 둘러서 말했군요..^^ ) 그런데.. 메모장은 소스가 짧을 때는 고치기 쉽지만.. 소스가 굉장히 길어지면 상당한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텍스트에디터가 필요하게 되죠.

그러면 어떤 텍스트 에디터가 좋은 에디터인가?

이 문제는 한마디로 말씀드리기가 정말 힘듭니다. 왜냐하면 프로그래머마다 취향이 약간씩 다르기 때문이지요. 많은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찾는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좋은 에디터의 조건

1. 찾기와 찾아서 고치기 기능이 있는 에디터
2. 구문 강조 기능이 있는 에디터 ( 구문 강조는 함수 명령등을 다른 색깔로 자동 표시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
3. FTP 연결을 통한 수정, 저장 기능이 있는 에디터
4. 실행 취소와 다시 실행이 횟수에 상관없이 자유로운 에디터
5. 소스 앞에 몇 번째 줄인지 표시가 되는 에디터


이 다섯가지 기능을 가진 에디터라면 PHP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어떤 무리도 없을 것입니다.

가장 많은 사람이 쓰는 텍스트에디터는 무엇일까?

제가 뭐 시장조사를 해본 것은 아니지만.. 전세계 시장을 생각한다면 울트라 에디트 (Ultra Edit) 란 프로그램이 가장 많은 사람이 애용하는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에디트 플러스 ( EditPlus) 란 국산 프로그램이 굉장히 각광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울트라 에디트 보다는 에디트 플러스가 맘에 들더군요..^^ )

텍스트에디터 설치 및 세부 설정 방법

저는 에디트 플러스를 쓰기 때문에 에디트 플러스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다른 프로그램도 쉽게 인스톨해서 쓸 수 있으니 취향에 따라 골라서 써보도록 하세요^^ 참고로 에디트 플러스는 쉐어웨어입니다.

다음 절차에 따라 에디트 플러스를 인스톨 합니다.

1. 다운로드 1 , 다운로드 2 둘 중에 아무거나 다운로드합니다.

2. ep2setup.exe 란 파일을 더블 클릭합니다.



setup을 눌러 인스톨을 시작합니다.



언어를 선택합니다. ^^ 영어가 익숙하신 분은 영어로..~ ^^;;;;



사용권 계약서를 한번 읽어봅니다. ^^ 저기 평가와 등록에 뭔가 써있네요.. 무료 소프트웨어가 아니라고.. 동의 하시면 예를 누릅니다.



설치할 디렉토리는 자동으로 program Files 디렉토리로 지정됩니다. 다른 디렉토리로 저장하시려면 설치 디렉토리를 바꾸면 되겠죠? ( 근데 왠지 저의 속살을 보인 기분이 드네요.. ^^;;; )



윈도우 메뉴에 등록하는 부분입니다. 저는 이미 깔려 있어서 이미 보이네요..^^ ( 이번에도 속살을... ^^ )



이제 설치가 되었습니다.



설치가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자 그럼 이제 설정에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원래 디폴트 설정보다 많이 바꿔서 쓰고 있는데..  대부분이 저의 개인적 성향에 따른거라 한가지만 추가 설정하시면 될겁니다..^^

설정에 앞서서 파일하나를 만들어 보도록 하죠..



그림과 같이 보통 문서를 선택합니다.
(단축키 몇 개는 좀 외워두시는 것이 훨씬 편리할 겁니다. 스타크래프트 단축키의 반만 외워도 충분^^ )



보통문서를 누르면 하얀색 창이 뜨는데.. 거기다가 위 그림과 같이 <?php ?> 라고 씁니다.. 그리고 위에 디스켓 모양의 버튼이나 컨트롤 + S 를 눌러 저장을 합니다. 저장시 C:\Program files\Editplus 2 라는 디렉토리에 저장하게 되는데.. 파일 이름을 template.php 라고 정해 저장합니다.



문서 템플릿 구성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추가 버튼을 누른다음 메뉴 제목에 php 라고 적고 파일 경로 오른쪽에 있는 ... 버튼을 눌러서 좀전에 만들어둔 template.php 파일을 선택합니다.



확인 버튼을 눌르고 나면 다음과 같이 새 파일에 PHP라는 메뉴가 생기게 됩니다.



다음부터 PHP 문서를 만들 때는 저 메뉴를 선택해서 작성합니다. 그러면 함수부분 등이 구문강조가 되어 프로그램 짤 때 보다 쉽고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 에디트 플러스에는 많은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들은 한번씩 써보면 쉽게 익힐 수 있으니 아무거나 한번씩 눌러보면서 무얼 하는 기능인지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텍스트 에디터를 다 깔았는데 그 다음은 어떻게 하죠?

이제 위에서 만든 PHP 메뉴를 이용해 거기다가 소스를 적어가면 됩니다.
저장할 때는 파일의 확장자가 php 나 html 로 저장합니다. ( 예) test.php , test.html 등등

텍스트 에디터로 저장한 PHP 문서는 어떻게 테스트를 할 수 있나요?

다음 강좌에 궁금증을 풀어 드리겠습니다. ^^

리눅스 환경에서의 에디터
리눅스에는 대표적으로 두가지 에디터가 있습니다. 에디터계의 전설로 불리는 VI 에디터 화려한 기술로 VI의 아성을 뒤쫓는 Emacs 리눅스 사용자라면 VI는 필수겠죠? Emacs는 취향에 따라 ㅋㅋㅋ

728x90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