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드디어 책이 출간되었다. 집필 의뢰를 받은 것이 2005년 12월이었는데 이제야 책이 나왔다. 매우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 실상 여러가지 개인적인 일로 원고를 작성하는데 그만큼 공을 들이진 못했다.

시간은 너무나 빨리 지나가서 그 동안 여러번이나

"집필을 그만둘까?" "출판사에 짐이 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다. 뿐만아니라 3년이란 시간이 지나버리면서 전에 작성해두었던 원고가 오래된 내용으로 의미가 없어져 버리기도 하여 새롭게 수정하여야 했다. 만약 처음부터 3년이란 시간을 두고 원고를 작성했다면 이 보다 완성도 높은 아니 내 마음에 드는 책을 만들 수 있었을까라는 생각을 하곤 한다.

마지막으로 책을 검증하면서 학업과 마감 일정으로 인해서 꼼꼼히 살펴보지 못했다. 그동안 너무나 오랜 기간동안 미뤄왔었기 때문에 오히려 급한 마음에 교정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 같다. 책이 출판되고 다시 살펴보았을 때 객체 부분을 설명하면서 착오를 일으켜 잘 못 설명한 것을 뒤늦게 발견하고 나의 성급함이 얼마나 큰 후회를 낳게 되는지를 깨닫게 되었다.

참고. 객체 부분은 http://brain.hanb.co.kr/php/ 게시판에 보면 수정된 원고본이 있습니다.

그래도 내가 10여년간 틈틈이 작성한 강좌를 책의 형태로 남길 수 있어서 내겐 정말 고마운 존재이기도 하다. 책을 쓰면서 PHP와 웹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꼭 알아야 할 것들을 모두 담으려 노력했다. 물론 여전히 부족하다.

기획해주시고 3년 넘게 기다려주신 한빛미디어 송성근 과장님께 너무 죄송해서 제발 손해 보지 않을 정도는 팔렸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본다.
728x90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