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마우스 티어링 문제를 잡아보려고 새로운 버전의 Leopard로 설치를 반복했더니 VMWare Fusion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게 아닌가? 부트 캠프로 윈도우를 잡기는 하지만 부팅시에 다음과 같은 에러를 내면서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다.

boot0:error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면 fdisk -e /dev/rdisk0로 들어가서 flag 1을 지정해주면 해결된다. 그러나 실제로 듀얼부팅은 잘되는데 문제는 VMWare에서만 위와 같은 에러가 발생한다는 것. 원인을 찾아보니 내가 윈도우 파티션에 부트 활성화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VMWare를 설치한것이 문제였다.

VMWare Fusion을 설치하고 부트 캠프 파티션을 실행하면 잠시동안 부트 캠프 파티션을 처리하는 창이 하나 뜨게 된다. 이 창이 뜨면서 부트 캠프 파티션을 설정하고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게 기본적인 설정을 하게 되는데 이때 활성화된 부트 파티션이 윈도우가 아니라 맥으로 잡혀있어서 뒤에 윈도우 파티션으로 활성화 하더라도 그 설정이 변경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VMWare를 제거한다.
2. sudo find / | grep vmware
    입력후에 검색되는 파일 중에서 설치 파일을 제외하고 쓸모 없는 것들을 삭제한다. (/Users/사용자아이디/Library 이하에 있는 파일들)
3. VMWare를 재 설치한다.
4. 부트 캠프 파티션을 시작하면 다시금 설정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면 되는거다.
    만약 설정창이 뜨지 않는다면 아직 시스템에 VMWare의 흔적이 남아 있어서 그렇다. 2번으로 검색되는 파일을 찾아서 지우고 다시 해보기 바람


728x90
복사했습니다!